2016. 9. 19.

제16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가상의 정치> (2016. 8. 4~8. 12 / 한국영상자료원, 서교예술실험센터 외)


아트인컬처 20169월호 (art in culture, vol.17 no.9) pp.68-69
 
FOCUS크리틱

가상의 정치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8.4~12 한국영상자료원, 서교예술실험센터 외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다양한 스펙트럼의 뉴미디어 작품을 통해 대안영상예술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이 올해 16회를 맞이했다. 뉴미디어대안영화제, 뉴미디어아트전시제, 뉴미디어복합예술제로 구성된 이 행사의 올해 주제는 가상의 정치,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매체와 신체가 가지는 정치적 양상에 주목하고 있다. 가상이 실재가 되고, 오프라인에서 수행되는 활동과 행위들이 온라인 공간으로 수렴 및 확산되며, 디지털 파놉티콘이 도처에 산재하는 오늘날의 환경 속에서 과연 정치성은 획득될 수 있는지 질문한다.
 
가상공간의 정치성게임
 
열흘 남짓한 축제 기간 동안 장르영화, 퍼포먼스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다채로운 형식의 영화 78편과 사운드아트, 인터랙티브아트 등 타 장르 예술과의 혼성을 시도한 뉴미디어아트 작가 19()의 작품들이 한국영상자료원, SMIT시네마, 인디스페이스, 서교예술실험센터, 미디어극장아이공, 아트스페이스오, 갤러리메이 등 총 7곳에서 선보였다. 특별프로그램으로는 <핀란드 미디어아트 특별전>을 마련했다. 핀란드 전자음악의 선구자인 에르키 쿠렌니에미(Erkki Kurenniemi)의 작업을 필두로 하여 핀란드 미디어아트의 태동기를 살펴보고,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발전하여 자연, 평등, 교육 등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는 21세기 작품들까지 50여 년에 걸친 핀란드 미디어아트의 흐름을 망라했다. 또한 핀란드 미디어아트 배급센터 AV-아르키의 활동을 소개하는 시간도 있었다. 한편 사진작가이자 영화감독으로 2017년 베니스비엔날레 호주관 대표작가로 선정된 트레이시 모팻(Tracey Moffatt)의 회고전이 개최됐다. 개인 간의 갈등, 유년 시절의 잔인함, 호주 개척지에서의 거친 삶, 스테레오타입의 전복, 흑인 및 백인 호주인 사이의 관계 등 호주 원주민 여성으로서의 개인적 경험을 보편적인 의미로 확장하는 모팻의 작품 세계를 총 10편의 영화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기회였다.
 
출품작 중 나무, 구름, 관통, 밀기와 부딪히기 등 컴퓨터 게임 속 이미지를 철학적으로 고찰한 하룬 파로키(Harun Farocki)<Parallel ->, 프랑스 출신의 비디오아티스트이자 2013년 터너프라이즈 수상자인 로르 프로보스트(Laure Prouvost)의 설치작품 <We Would Be Floating Away From The Dirty Past>의 일부인 <If It Was>는 뉴미디어의 확장성을 새삼 확인하게 해 주었다. 아울러 전하영의 <저 소리 부분을 지워 버릴 것입니다>는 윤석남의 글, 목소리, 작품 및 작업실 이미지를 중첩하여 시영화라는 독특한 장르를 고안해 선보였다. 강현구의 <사운드 드로잉-북아현동 앙상블>은 서울의 주택 재개발 및 재정비 촉진지구 풍경을 소재로 음악을 만들고, 악보에 그린 선율들로 리듬감 있는 화면을 구성한 새로운 감성을 구현하며 공감각적 경험을 유도해냈다.
 
특히 대구 지하철 참사, 세월호 침몰사고 등 사회적 재난을 겪고 비극적 경험을 개인의 일상으로 고스란히 안고 살아가는 생존자 및 유가족의 마음 속 솔직한 이야기를 기록한 유비호의 <이너뷰(Inner View), 국내 대참사 당사자 및 가족 8명의 인터뷰>, 예술의 의미와 기능, 예술가의 삶과 노동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고민을 연설문의 형식으로 담담히 토로하는 채윤진의 <Speech in the Void>는 관람객에게 묵직한 질문들을 던졌다. 가상현실을 넘어 다차원의 증강현실에 열광하는 사람들로 지구촌이 들썩이고 있는 지금, 단순히 독립영화나 단편영화로 분류하기 힘든 동시에 특별한 테마를 지향하는 영화제나 미디어아트 전시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쉽지 않은 뉴미디어의 다양한 층위와 화법을 이해하고 싶은 이들에게 방대하고 유용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축제의 자리였다.
 
/ 문호경

네마프 토크 <핀란드 미디어아트의 역사와 현재>

트레이시 모팻, <Night Cries: A Rural Tragedy>, 1989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강현구, <사운드 드로잉-북아현동 앙상블>, 2015

유비호, <이너뷰(Inner View), 국내 대참사 당사자 및 가족 8명의 인터뷰>,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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