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2. 23.

K대 M&J학과 대학원생들에게 (2)


'번역 연습' 두 번째 영어 원문에 대한 저의 해석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럼 이제... 메리 크리스마스~


1983년 12월 20일, 오토 퀸즐리는 뮌헨 로트링거슈트라세에서 주목할 만한 퍼포먼스를 조직했다. 가게 창문 같은 역할을 하는 커다란 창 뒤 작은 방안에, 흥겹게 검은 색 옷을 차려입은 여성이 앉아 있었다. 그녀는 독일 1마르크 동전 200개로 만든 무거운 목걸이를 걸고 있었다. 남성 역시 격식 있게 검은 색 의상을 입고 그녀 옆에 서 있었다. 그는 공식 스탬프가 찍혀 있는 골드 바 형태로 된 커다란 금 브로치를 착용하고 있었는데, 그 브로치는 스위스 초콜릿의 포장지로 만든 것이었다. 장신구들에는 <더 스위스 골드 앤드 더 도이치마르크>라는 제목이 달렸다. 그 남성과 여성은 편안한 모임을 즐겼고, 담배를 피우고, 약간의 담소를 나누며, 음악을 듣고 샴페인을 마시면서, 창문 너머 그들 자신의 세상과는 분리되어 있었다. 인접해있는 빈 방에서, 방문객들은 모여 캔 맥주를 마셨다. 그들은 (장신구를 착용한) 남성과 여성을 바라보고 있었고, 그 남성과 여성은 방문객들을 쳐다보고 아마도 그들에 대해 토론하고 있었을 것이다. - 그 방들 간의 음향상의 접촉은 없었다. 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은, 관람객과 연기자들을 커다란 숍 윈도우를 통해 볼 수 있었다.

오토 퀸즐리가 작성한 기록물에서, 그는 자신이 방안에 들어갔을 때 그 남성과 여성이 있던 창문 가까이에서 방문객들이 지나가야 했고, 그것은 확실히 무서운 경험이라는 사실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이제 거리를 두려 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목소리를 낮추고 멀리 떨어져서 그 남성과 여성을 은밀하게 힐끗 보고 있다. 네 개의 창이 그 큰 방에서 거리 쪽을 향해 나 있었다. 해질녘 어스름 아래에서, 보행자들은 방문객들을 보기 위해 멈춰 섰다.'

여기서 벌어진 일은, 보고 보이는 사람들의 복잡한 네트워크를 위한 하나의 장면을 창조한 것으로, 이 일이 벌어지는 동안 내내 장신구는 단지 소소한 역할만을 수행했다. 물론 이 <더 스위스 골드 앤드 더 도이치마르크> 장신구들은 퇴폐, 게으름, 풍요의 분위기를 고조시켰고, 실제로 그 장면의 단서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신구들은 전시에 출품된 실제 작품으로서 보다는 오히려 소도구로서 거기에 있는 것처럼 보였다. 작품 자체는 장신구에 관한 것이 아니었고, 예술가의 말대로 '과시욕, 관음증, 가짜와 진짜, 리셉션, 소비주의적인 행태, 도덕적 개념의 변덕스러움, 착취, 허영과 환영'에 대한 것이었다.

이 설치의 마지막 단계로, 퀸즐리는 그 커플의 사진을 마치 공식적인 초상화처럼 찍었고, 그는 이후의 전시들에서 그 장신구들을 보여주고 판매했다. 초콜릿 포장지로 만든 <더 스위스 골드>는 약 10점 정도의 에디션으로 제작되었고, 200개의 진짜 독일 1마르크짜리 동전으로 만들어진 1.2 킬로그램의 <더 도이치마르크> 목걸이는 일품으로 제작되었다. 장신구는, 실제 예술작품이자 더 나아가 오직 일련의 사진, 글로 쓴 설명, 예술가가 만든 공식적인 초상화로만 기록되는 퍼포먼스의 유물로 보일 수 있다. 퀸즐리에 따르면, 그 초상사진은 오로지 두 번 또는 세 번 정도만 전시되었고, 실제로 그 사진이 속할 수 있었던 미술관이 결코 구입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Otto Künzli, The Swiss Gold and The Deutschmark, 1983, Collection of the artist ⓒ Otto Künzli


* prop [countable]
1. an object placed under or against something to hold it in a particular position
2. [usually plural] a small object such as a book, weapon etc, used by actors in a play or film
3. something or someone that helps you to feel strong

* exhibitionism [uncountable]
1. behaviour that is intended to make people notice or admire you - used to show disapproval
2. a medical condition that makes someone want to show their sexual organs in public places

댓글 없음:

댓글 쓰기